자존감 도서관/내면아이 알아가기

사랑받는 내면아이

웰빙팡팡 2021. 11. 26. 22:40

사랑받는 내면아이는 특징이 있습니다. 원기 왕성하고 열정, 흥겨움, 호기심이 가득하며 새로운 아이디어와 경험을 언제나 기꺼이 받아들입니다. 사랑을 듬뿍 받은 내면아이는 무척 특별하기 때문에 이 아이와의 짧은 대화만으로도 우리는 살아 있다는 기쁨을 느끼게 됩니다. 내면아이가 양육자에게 사랑을 받거나, 오랫동안 내면어른에게 사랑으로 재 양육되었을 때, 그 아이는 부드럽고 감성이 풍부하며 성품이 원만하고 사랑을 베풀 줄 아는 아이가 됩니다. 그러니까 실망하지 마세요. 만일 당신안에 사랑받지 못한 내면아이를 발견했더라도 자꾸 그 아이에게 사랑을 베푼다면 내면아이도 변하게 된답니다. 

 

사랑받는 내면아이는 공감할 줄 압니다. 남의 감정을 마음 깊이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잘 놀고 상상력이 풍부합니다. 자신의 내면아이와 잘 이어져 있는 사람들은 인생을 대하는 태도도 자발적이고 활기찹니다. 딱 적당하게 자발적일 줄 알죠. 지나치게 충동적이거나 통제 불능으로 치닫지도 않고, 그렇다고 해서 소극적이거나 자기를 억지로 옭아매지도 않습니다. 

 

진정으로 자신의 내면아이와 이어져 있을 때 우리는 내면의 힘을 표현하고 자신의 삶을 다스리며 남의 통제에 쉽게 말려들지 않습니다. 부모와 사회는 항상 통제력을 잃을지도 모른다는 위협에 시달립니다. 그래서 우리는 어린아이가 진정 어떤 존재인가에 대해 잘못된 메시지를 자주 주입받기도 합니다. 어른들은 보통 내면아이에 대해 잘못된 믿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 믿음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내 안에 내면아이란 건 없어'

'결국 무책임하다는 소리나 듣게 되겠지'

'노는 건 애들이나 하는 짓이야'

 

이런 잘못된 믿음들은 내 안에 있는 내면아이가 자유롭게 놀지 못하도록 꽁꽁 묶어놓습니다. 나의 몸은 긴장되고 경직되게 됩니다. 즉흥적인 것은 용납할 수 없습니다. 모든 것이 계획적이어야 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유치하다고 무시받을까 봐 잔뜩 걱정이 되죠. 

 

하지만 내면아이에게는 깊은 지혜가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내면아이가 자유롭게 뛰어놀 때 이루 말할 수 없는 기쁨과 안식을 느끼게 됩니다. 힘이 솟고 열정적이며 생동감이 넘치는 느낌을 가질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다른 사람에게 진정으로 사랑을 베풀 줄 아는 마음도 생기게 됩니다. 

 

사람들은 자발적인 사람, 잘 놀고 상상력이 풍부하며 경이로움을 느낄 줄 아는 사람에게 성숙하지 못하다는 둥, 세련되지 못하다는 둥, 철 좀 들라는 둥 훈계를 합니다. 사람들은 종종 그런 식으로 자신의 내면아이를 저버리든가, 그러지 않으면 최소한 감추기라도 하려고 애씁니다. 자신의 내면아이와 분리된 어른들은 신나게 놀고 즐기는 것을 무척 어려워합니다. 그들은 대부분 논다는 것을 성인 특유의 어떤 활동으로만 생각하기 쉽습니다. 고급 레스토랑에서 외식을 하거나, 영화나 운동 경기를 보러 간다든가, 술에 잔뜩 취해야만 놀았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유치한'게 아닙니다. 충동적이고 통제가 안 되는 그런 상태를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사랑받는 내면아이를 갖는 것은 '아이 같은' 것입니다. 활기 넘치고 자발적인 것이죠.

남들이 어떻게 나를 생각할지는 일단 잊어버리세요. 

철들어야 해, 책임감 지닌 모습을 지녀야 해라는 말을 잠시 멈춰보세요.

그리고 오늘은 자신에게 이렇게 말해보세요

 

 

'너 하고 싶은 대로 해. 그래도 돼. 난 널 믿어'

 

 

내 안에 있는 내면아이는 사실은 정말 사랑스럽고 똑똑하며 세상에서 제일 믿을만한 녀석이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