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존감 도서관/내면아이 알아가기

당신이 혼자라고 느끼는 이유

웰빙팡팡 2021. 11. 24. 17:26

저는 혼자가 되는 것에 대한 엄청난 두려움이 있어요. 그래서 그 느낌의 근처도 가지 않으려고 필사적으로 노력합니다. 누군가와 함께 있으려고 애를 쓰죠. 하지만 24시간 누군가와 같이 있어도 이상하게 혼자라고 느껴질 때가 많았어요.

왜? 나는 혼자라고 느끼는 걸까요?

 

결론적으로 말해서, 우리는 자신과 분리될 때 혼자라고 느낍니다. 자신과 이어지지 않고는 남들과도 이어질 수 없어요. 그렇기 때문에 더욱 외로움을 느끼게 됩니다. 우리는 자신과 얼마나 분리되어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하면 자신과 다시 연결되어 뻥 뚫린 이 내면이 채워질 수 있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나는 그동안 얼마나 나 자신과 멀리 떨어져 있던 것일까요. 얼마나 멀었으면 두려움마저 느낄 정도였을까요.

 

자신을 사랑하고 자신과의 거리가 가까울 때 그 마음에 가득한 사랑이 남들에게까지 흘러갈 수 있습니다. 우리는 절대로 자신을 사랑하는 것 이상으로 남을 사랑할 수 없어요. 또 자신의 사랑을 받아들이기 전까지는 남의 사랑도 받아들일 수 없습니다. 그저 조건적인 사랑, 혹은 의도적인 사랑만 할 수 있을 거에요. 

 

만일 내가 나와의 거리가 점점 좁아지고 나와 친해지며 나를 사랑하게 될 때, 나는 조건없는 순수한 사랑을 할 수 있습니다. 혼자라는 느낌도 줄어들겠지요. 더이상 공허함도 느끼지 않을 거에요. 만족스러울 거에요. 그러니 지금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나는 나와 가까워야 한다는 것을 아는 일입니다. 

 

그저 아는 일입니다. 아는 것부터 모든 것은 시작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