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존감 도서관/내면아이 알아가기

당신은 어떤 내면어른인가요?(2) - 통제형 내면어른

웰빙팡팡 2021. 12. 12. 14:36

지난번 포스팅에서는 순응형 내면어른에 대해서 알려드렸지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통제형 내면어른에 대해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1.12.08 - [내면아이 알아가기] - 당신은 어떤 내면어른인가요?(1)

 

당신은 어떤 내면어른인가요?(1)

대부분의 사람들은 애정 어린 행동보다 애정 없는 행동을 더 많이 배웠습니다. 간혹 주변에서 사랑 많이 받고 자란 티가 난다는 사람을 알게 되면 쉽게 부러워하죠. 우리는 어렸을 때 부모, 선생

chopchop01.tistory.com


통제형 내면어른, 가차 없는 지배자

통제하는 성향이 있는 사람들은 자신이 옳은 행동이 무엇인지 잘 알고 있고 또 그 행동과 방식을 다른 사람들에게 강요할 권리가 있다고 믿습니다.

 

통제하는 여성은 전형적인 '악녀'입니다. 냉혹하고 지배적이며 비판적인 주부이자 어머니이죠. 이런 여성은 가정을 가차 없이 다스리며 모두의 두려움을 삽니다. 그녀는 보통 여자 비위를 맞춰주기도 하고 무관심으로 저항하기도 하는 남성과 결혼합니다. 그러한 남성은 몇 가지는 아내에게 항복하고 맡기지만 술, 일, 텔레비전, 게임 등을 통해 아내를 차단합니다. 

 

이러한 여성은 사랑은 요구해서 얻는 것이라고 믿습니다. 남의 행동이 잘못됐다고 확신하며 자신이 다른 사람들의 흠을 들추고 비판함으로써 그러한 행동이 고쳐진다고 믿죠. 또한 처벌을 통해 다른 사람들이 자기 방식을 따르게 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그래서 냉혹하고 비판적으로 굴며 특히 자녀들에게 신체적 폭력도 서슴지 않습니다. 

 

순응형 역할 모델이 그렇듯 그녀는 자신의 행복이나 불행을 남의 책임으로 돌립니다. 하지만 순응형 모델이 남의 비위를 맞추거나 매력을 발휘하여 사랑을 얻으려고 노력하는 것과 달리, 이 통제형 모델은 위협을 하며 통제하려 듭니다. 정작 자신이 주위 사람들에게 두려움과 죄의식을 불러일으키면서도 자기 불행이 온통 주위 사람들 탓이라고 믿습니다.

 

 

통제하는 남성은 아내와 자녀들조차 다가갈 수 없는 사람으로 인식됩니다. 가족들조차 그를 두려워하죠. 자기가 원하는 대로 일이 풀리지 않으면 단순히 화를 내는 정도에 그치지 않고 분노로 폭발하기 쉽습니다. 신체적 폭력까지 휘두를 수 있습니다. 대개는 자기가 시키는 대로 고분고분 따르는 여성과 결혼하죠.

 

만일 여러분이 통제형 인간을 자신의 기본적인 역할 모델로 선택했다면 여러분의 내면대화는 비판하고 흠잡기 좋아하는 권위적 내면어른의 말들로 채워져 있을 것입니다. 마치 다음과 같죠.

 

 

 

넌 왜 그리 맹하니

넌 못생겼어

넌 안 돼. 네가 어떻게 그걸 하니

그렇게 바보같이 굴지 좀 마

넌 그럴 만한 실력도 없어

 

 

 


악녀 같은 어머니와 무관심한 아버지. 저희 부모의 모습을 말하는 것 같습니다. 지배적이고 통제적이며 저에게 신체적 폭력까지 서슴지 않던 어머니와 그 모습을 그저 방관하고만 있던 아버지. 아직은 이들을 이해할 만한 여유가 없습니다. 하지만 내면아이에 대해 공부하고 알아가면서 또 내면 대화를 배우면서 점점 더 나아질 거라 믿어요. 다음 포스팅에서 또 다른 모델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